대청천·율하천

대청천 하류 마지막 취수보 철거 제안에 대한 김해시 답변입니다.

이영철의 희망세상 2023. 11. 21. 17:17

 제안 내용과 답변 내용입니다.

*. 제안 내용

시민을 위한 행정에 수고많으십니다.

대청천 하류에 마지막으로 남은 취수보 1개소의 주용도가 폐기되어 이의 철거를 통한 생태계회복이 필요할 것 같아 제안드립니다.

장유지역의 대표하천 중 하나인 대청천의 생태하천조상사업 시행당시 대부분의 낙차보와 취수보는 철거하였지만, 장유1동(무계동) 대청천변(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아파트 앞 하천)에 설치되어 있는 농업용 취수보는 삼문지구 농지와 우렁이 양식장 등에 용수공급 등을 이유로 철거하지 못하였었습니다.

이제 삼문지구가 개발에 들어가 농지가 매립되고 양식장도 운영되고 있지 않아 취수보의 주용도가 폐기되었고, 관리 또한 이루어지지 않아 취수보를 철거해 생태계를 복원하고 경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해시가  총 사업비는 82억 원(도비 51억 원, 시비 31억 원)으로 무계소하천 연장 1.1km 구간(무계도시개발지구와 용두산 사이 하천)을 수생물 서식지, 자연형 여울 등으로 조성하는 '대청천 지류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이와 연동하여 대청천 하류에 마지막으로 남은 취수보 철거 또는 개량 및 생태복원과 경관개선사업도 병행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취수보의 위치와 현황사진은 첨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답변] 답변입니다.

작성일2023-11-21 13:54:50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인터넷 누리집(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대청천 하류 취수보 철거”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대청천은 장유신도시와 구도심지를 가로질러 흐르는 김해시 대표 도심하천으로 우리 시는 대청천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대청천 하류부 취수보 일원은 현재 대청천 지류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신문지구 도시개발사업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조만강 하천재해 예방사업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말씀하신 취수보는 취수 기능을 사실상 상실되었으나, 하천유지 용수의 확보 등 순기능도 있으므로 향후 대청천 하류부 및 조만강을 아우르는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시 취수보 철거와 주변 생태복원을 종합 검토하여 추진할 사항으로 판단됨으로 사업추진시까지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답변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시 하천과 지방하천팀(☎330-3814)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해시장에게 바란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