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소각장

장유소각장과 지역난방공사시설은 별개의 시설입니다.

이영철의 희망세상 2014. 3. 5. 09:14

장유신도시에 위치한 장유소각장(김해시폐기물소각시설)과 그 인근에 설치된 지역난방공사시설은 별개의 시설입니다.

 

일부 장유신도시민들께서 오해를 하시는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장유1동(부곡동)에 건설되어 2001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김해시폐기물소각시설'은 김해시민 53만명이 배출한 생활폐기물 등의 각종폐기물을 소각하는 시설입니다.

 

이 시설의 내구연한은 15년인 2016년까지입니다.

지난해초 김해시청에서 이 소각시설내에 추가로 '폐기물전처리 및 연료화시설'을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추가로 건설하려는 것이 확인되면서 '장유소각장전처리시설공동대책위'가 주변영향지역주민 및 시민단체들로 구성되어 '전처리시설 설치중단 및 장유소각장 내구연한 이후 이전대책마련'을 요구하였고, 김해시장면담을 통해 현재 '전처리 및 연료화시설은 주민동의없이는 설치하지 않겠다'고 밝힌바있습니다.

 

현재 소각시설은 민간기업에 위탁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 소각시설 내부 운영 사진보기 >> http://blog.daum.net/lyc2839/8717516 

*. '장유소각장전처리시설공대위' 카페 >> http://cafe.daum.net/jydisgust 

 

소각시설 인근 아래쪽에 건설되어 있는 '지역난방공사시설'은 별개의 시설이며, 장유신도시 전체(일부지역제외)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기 위해 건설되어 운영되는 시설입니다.

이 시설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운영하는 시설이며, 자체 연료를 사용하여 난방열을 생산합니다.

(폐기물소각시설에서 소각시 발생하는 열의 일부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음)

또, 난방열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장유소각장과 지역난방공사 위치 등입니다.

(큰 굴뚝(150m)은 폐기물소각시설 것이고, 밑에 작은 굴뚝 두개는 지역난방공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