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소각장

장유소각장 증설 대안 검토, 'R·G·O기술'이란?

이영철의 희망세상 2022. 7. 12. 09:59

장유소각장 증설의 대안을 고민하던중 지난해 '폐플라스틱 저온 열분해 유화기술'이란 방식을 알게 되어 기술의 내용 및 사례 등을 알아 보던 중에 얼마전 그 보다 좀 더 발전된 기술인 'R·G·O기술'(Regenerated Green Oil)이란 기술을 알게되어 환경기업에 여러문의를 해보고 있습니다.

 

'R·G·O기술'(고정상 밀폐식 촉매반응기를 이용한 폐플라스틱 저온 분해 및 정제유 생산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 인증과 특허도 받은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생활계 복합 폐기물을 도시유전의 분해처리 설비에 투입하여 전기만을 이용해 기계 내부 온도를 270도로 조성해 주면 기계 내부 사방에 부착되어 있는 세라믹볼이 반응하여 "파장 에너지"를 방출하여 이 파장 에너지에 의해 투입된 폐기물 중 오직 비닐 플라스틱류만 반응하여 분해처리 되어 중질유로 복원시켜 이 중질유를 2차 정제시설로 이송해 경질유 및 초경질유로 정제하는 기술입니다.

 

소각방식이 아닌 밀폐형이기에 유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생활쓰레기를 경질의 재생유와 고형연료로 재활용이 가능하고 소각이나 매립해야 할 폐기물량을 최소화 해 현저하게 저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수익도 발생됩니다.

 

소각과 매립방식에 비하면 여러면으로 획기적이고 유익한 기술이라 생각됩니다.

 

장유소각장을 증설하지 않는 대안으로 적용이 가능할지?를 판단해 보기 위해 이 특허기술을 보유한 회사에 100톤/일 처리규모설비 설치기준으로 몇가지를 문의해 봤습니다.

 

첫째, 설치 예상비용은?

-> 1기(24톤/일) 설비 기준 설치비용 약 100억원.

=> 4기(96톤/일)는 약 400억원(원자재 비용에 따라 변동)

 

둘째, 설치 소요기간은?

-> 1기(24톤/일) 설치 기준 약 10개월.

=>  4기(96톤/일)는 약 6개월에서 1년.

 

셋째, 설치를 위한 필요 면적은?

-> 1기(24톤/일) 설치 기준 약 300평.

=>  4기(96톤/일)는 약 1,200평.(부지 규모설계(적치장 면적, 입·출하방식 등)에 따라 변동 가능함)

 

이 외에 'R·G·O기술'은 환경부가 '폐플라스틱 공공 열분해시설 설치사업'(기후대응기금)으로 공모중인 사업으로 응모 가능한 기술이며, 환경부에서 사업비를 50% 보조해 준다고 합니다.

 

김해시가 96톤/일 규모시설 설치사업을 신청해 확정될 경우, 약 400억원의 예산 중 200억원은 지원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광역자치단체 예산까지 지원될 경우, 현 '증설 및 광역화사업' 예산보다 적은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현재 추진중인 장유소각장 소각로 1기 증설(150톤/일)을 중단하는 대안으로 이 'R·G·O기술' 설비를 설치해 처리시설 부족문제를 해결하고,그동안 가동중인 노후설비 1기(150톤/일)는 보수하며 'R·G·O기술' 설비가 확대설치 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효율적이며 미래지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과 시민의 건강권 및 환경을 보호하려는 적극행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R·G·O기술'을 개발·상용화한 (주)도시유전에서 받아본 자료와 홍보 및 설명 영상, 환경부 보도자료를 공유합니다.

 

1. 설명자료입니다.

(회사 내부자료 등 민감한 자료는 사정상 제외하였습니다.)

2. 기술 안내 및 홍보 영상입니다.

  >> https://youtu.be/h2QreP0EGy4

  >> https://youtu.be/rmOL4UsuGow

  >> https://youtu.be/-qGKs_pz61A

3. 환경부 보도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