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경남도당은 창원터널의 출퇴근시간대 고질적인 지·정체로 인해 경남도민들이 일상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며 통행료 즉각 무료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3일 경남도청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터널 통행료 징수로 인해 도민들이 부담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이에 공감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들과 함께 창원터널무료화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하루 통행량이 8만여 대에 이르는 창원터널은 지난 1994년 8월부터 ‘경상남도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조례’에 의거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고, 현재 통행료 징수기간이 15년을 넘기고 있다”며 “창원터널 통행료 징수로 인한 혼잡비용을 계산해볼 때 창원터널은 즉각 무료화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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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일 경남도청 프레스룸에서 열린 창원터널 무료화 촉구 기자회견 ⓒ 진보신당경남도당 |
이들은 또 작년 7월부터 무료화 된 창원과 진해를 잇는 안민터널과의 형평성문제, 그리고 경남도가 창원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감당할 만한 여력이 충분히 있다는 점을 들어 무료화이유에 대해 정당성을 피력했다.
경남도는 아직까지 안민터널 건설시 발행한 지방채 채무를 114억원(2008년 말 현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무료화를 시행했다. 이는 창원터널의 162억원(2008년 말 현재) 지역개발기금 채무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
또한 지난달 1일부터 부산시는 부산 동서고가도로(총길이 10.9km)를 무료화 했다. 그 근거는 동서고가도로의 심각한 정체로 인한 ‘혼잡비용’이 ‘통행료 수익’과 맞먹기 때문이었다.
진보신당 경남도당은 도당 산하 기구인 ‘창원터널 무료화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오는 7일부터 출퇴근시간대에 창원터널에서 통행료 무료화 촉구를 알리는 선전전 및 무료화 찬성 주민 서명운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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